-
반응형
아이를 키우다 보면 내가 잘 키우고 있는 것인지, 잘못된 방향으로 가고 있는 건지, 특히나 아이의 자존감이 잘 자라지 않으면 어쩌지 하는 걱정을 자주 하게 됩니다. 어떻게 하면 아이를 건강하고 올바른 자존감을 가진 아이로 성장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까요? 아래에서 같이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존감이란?
자존감은 자아존중감을 줄여서 부르는 말로 자신 스스로를 가치 있는 존재로 인식하고 부정적으로 바라보지 않는 것을 말합니다. 즉, '자신을 사랑하는 감정'이라고 보면 됩니다. 자존감은 얼핏 '자존심'과 헷갈릴 수 있는데, 자존심은 나 자체로 만족하기보다 타인이 나를 받들어 주고 존중해 주기만을 바라는 감정을 말하므로 아예 다른 뜻의 단어라고 보시면 됩니다.
높은 자존감을 갖게 되면
높은 자존감을 갖게 되면 세상을 살아가면서 역풍을 만나게 되더라도 본인 스스로를 믿는 마음으로 이를 방어할 준비가 언제든 되어 있으며 늘 안정된 마음 상태를 갖게 됩니다. 또 타인의 비난이나 비평을 받는 경우에도 나 자신에게 죄책감을 느끼지 않고 큰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실패와 걱정으로 시간을 낭비하며 보내지 않고 현재에 집중하여 치열하게 살아갈 수 있는 힘을 얻습니다.
낮은 자존감을 갖게 되면
스스로를 완벽하게 인정하지 않기 때문에 행복하지 않을 가능성이 큽니다. 때문에 겉모습에 지나친 관심과 집착을 갖게 될 수도 있습니다. 또 어떤 일에서 실패할 경우에 회복이 힘들어집니다. 실패 가능성이 크거나 어려운 일을 앞두고 있는 경우 핑계를 대며 시도하지 않으려 하는 문제도 생깁니다.
아이의 자존감을 높이는 양육법
미국의 연구에 따르면, 따뜻하고 안락한 환경과 아이를 지지하는 양육 방식은 아이의 성장에 인과적 영향을 미쳐 아이를 높은 자존감을 가진 사람으로 성장시키게끔 도와준다고 합니다. 특히, 부모의 무조건적인 사랑은 아이가 가정에서 부모에게 보살핌을 받고 있다는 안정적인 감정을 심어주므로 자존감을 기르는 데 가장 큰 주요 원천으로 알려져 있으며, 부모는 자녀 양육에 대한 명확한 기준을 정하고 의견을 잘 표명할 수 있도록 배려하는 모습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건강한 자존감에 기여하는 어린시절의 경험
낮은 자존감에 기여하는 어린시절의 경험
경청, 적절한 관심과 애정, 성취의 인정,
실패나 실수의 인정 및 수용, 존중하는 말.가혹한 비판, 신체 정서적 학대, 무시,
조롱과 놀림, 늘 완벽을 기대하는 것.아이의 자아가 자리잡힌 뒤에는 이렇게 해보세요.
1. 아이의 욕구를 잘 알아차리고 제때 채워줍니다.
아이가 울거나 움직임으로 불편한 상태를 나타날 때 이에 엄마가 반응하고 행동하여 욕구를 채워주면, 아이는 세상이 나를 위해 변화했다고 느낍니다. 때문에 아이가 울 때, 배고 플때, 졸려할 때를 잘 캐치하여 반응하여 줍니다.
2. 아이가 성취감을 느끼게 해줍니다.
자존감은 많은 성공 경험으로 키워집니다. 때문에 아이가 스스로 하려는 일이 있다면 옆에서 엄마가 대신 도와주기보다는 혼자서 해내고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옆에서 지켜봐 주시기 바랍니다. 잘 못하고 서투르더라도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해내는 과정이 아이에게는 중요합니다.
3. 아이에게 긍정적인 반응을 보여줍니다.
아이가 해내지 못한 일에 대해서 "그럴 줄 알았다." 또는 "그래서 하지 말라고 했잖아."라는 식의 무시하는 투의 부정적인 평가는 아이에게 자신을 쓸모없는 존재로 느끼게 해 주므로 자신감 하락에 영향을 줍니다. 아이들이 잘 해내지 못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잘하지 못하더라도 옆에서 격려해 주고 다음번에는 어떻게 하면 더 잘할 수 있을지 조언해 주는 태도가 필요합니다. 단순히 말만 긍정적으로 격려해 줄 것이 아니라, 행동과 표정, 목소리도 함께 긍정적으로 보여주어야 합니다.
아이의 자존감을 억누르는 양육법
1. 과도한 관심은 피해 주세요.
아이에게 지나친 관심을 갖게 되면 부모는 당연히 기대치가 높아지고 요구사항이 많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럼 결국 아이가 감당하지 힘든 일을 지시하게 되기도 하고, 기대보다 못한 결과에 실망한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이런 행동들로 인해 아이는 자신감을 잃게 됩니다.
2. 비일관적인 태도는 피해 주세요.
일관적인 양육이 아닌 비일관적인 태도로 아이를 대하면 아이는 어떤 경우에 이게 맞고 틀린 지, 옳고 그른 일,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에 대해 구분이 어렵게 됩니다. 아이는 점점 행동에 대한 자신감이 사라지며 눈치를 보게 되고 주눅 들게 됩니다. 때문에 늘 아이를 일관적인 기준을 정해놓고 양육해야 합니다.
3. 아이를 회피하는 자세를 피해 주세요.
아이가 자라다보면 발달과정에 따라 그때그때 필요한 것들이 있습니다. 아이가 필요로 하는 욕구는 제때에 잘 챙겨주어야 하며, 이러한 행동으로 인해 아이와 엄마 간의 깊은 애착이 생기게 됩니다. 또 아이의 발달에 맞는 신체 놀이와 언어 자극 등 발달 과정의 필요에 따른 자극들을 충분히 챙겨주어야 합니다.
아이의 자존감과 관련된 영상
EBS 아이의 자존감편(2011.05.27)에서 나온 아이의 자존감에 따른 차이점에 대한 영상입니다. 자존감이 높은 아이일수록 친구들과의 다양한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고 하는데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영상을 참고하여 소중한 우리 아이의 양육에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반응형'육아 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중지능이론 육아의 장점과 활용하기 (0) 2023.07.09 아이의 기질과 관리법 (0) 2023.07.09 나쁜 육아란, 나쁜 육아 습관 고치는 법 (0) 2023.07.09 좋은 육아란, 아이를 잘 키우는 법 (0) 2023.07.09 아이의 분리불안 원인 및 증상과 대처방법 (0) 2023.06.01